본문 바로가기
동굴 속 정보

명상 이렇게 하는거 맞아? MUSE2

by 도시형닌자 2022. 5. 22.

[ 명상이란? ]

성공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언제나 "명상을 해라"라는 말을 듣곤 한다. 괴테, 스티브 잡스, 오프라 윈프리, 아널드 슈워제네거, 베네딕스 컴버배치, 마이클 잭슨, 이효리, 김하온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인물들이 명상을 추천한다. 그 이유는 무엇일까? 

 

명상을 하는 것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주기 때문일까? 꼭 그런 것만은 아닌 것 같다. 뇌는 굉장히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프로세서이다. 하지만 이 저전력 프로세서도 열을 적은 열이지만 식혀줘야 앞으로 있을 작업들을 과부하 없이 진행할 수 있다. 저전력으로 동작하지만 그래도 발생하고 있는 적은 열을 식히는 작업이 바로 명상이다. 저전력이기 때문에 조그마한 열도 치명적일 수 있다. 컴퓨터에서는 쓰로틀링(Throttling)이라고 하는데 열이 발생할수록 퍼포먼스가 낮아지는 것을 말한다.

 

공황장애의 원인으로 다양한 스트레스를 예로 들 수 있는데 다 이 뇌의 열을 내리지 못해서 얻는 결과라고 생각한다. 그리고 ADHD도 마찬가지이다. 모두 뇌를 식히지 않고 과도하게 오랜 시간 사용해 왔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. 단 3분 만이라도 쿨링 시켜주면서 5분 7분... 계속 조금씩 늘려가면서 정신을 맑게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본다.

 

흔히 명상을 하는 방법은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두 손을 무릎에 올려놓고 생각을 비우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. 그것은 올바는 명상 방법일지 아닐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. 하지만 지금 머리를 식히고 있다는 것으로 볼 때는 맞는 행동 중에 하나이다. 그렇다면 정말로 극강으로 뇌를 쿨링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? 

 

그래서 나는 명상으로 극강의 쿨링을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다. 그러던 중 Muse2라는 제품을 만나게 되었다. 이 제품은 내가 어떻게 해야 명상을 하고 있는 건지 아닌지를 알려준다. 참고로 이건 광고가 아니고 내가 경험하고 있는 이야기를 건네고 있기에 부담 없이 들어보았으면 좋겠다.

 

 

 

[ 뮤즈 2, Muse 2 ]

뮤즈라는 제품은 지금 2까지 출시된 상태이다. 국내에서는 정말 비쌌고 아마존을 통해서 2주 만에 물건을 받았다. 가격이 300 달러 가까이였는데 1년을 넘게 고심한 어느 날 133.99 달러로 할인하는 Muse2를 발견했고 정신없이 카드를 꺼내서 결제했다. 현재적인 기기로 손오공의 긴고아같이 생긴 제품이다. 박스는 조금 상처가 나있었지만 전혀 문제 되지 않았다.

 

앞에는 5개의 센서와 귀 뒤로 넘어가는 안경다리 팁같이 생긴 센서 2개가 있다. 총 7개의 센서가 나의 뇌를 감지하고 정확히 명상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. 생각보다 민감해서 센서들이 머리에 잘 붙게 머리를 뒤로 넘기고 착용해야 한다. 귀에 걸리는 부분은 지퍼처럼 넣었다 뺐다가 가능하다. 그래서 큰 머리 작은 머리 전부 사용 가능하다.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전원인데 한 번의 누름으로 바로 동작된다.

 

명상을 위해 Muse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.(참고로 한글은 안된다.) 이메일로 간단하게 가입을 하면 바로 기기가 정상인지 확인한다. 이때 기기를 손오공의 긴고아처럼 착용하고 대기하고 있으면 뇌파를 잘 읽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. 앱과 기기의 연결과 그리고 정확한 뇌파를 감지한 후에는 명상의 시간을 선택하고 명상에 들어갈 수 있다.

 

 

 

명상에 들어가면 비 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. 소리에 집중해야 하므로 에어팟이 있는 분들은 에어팟을 끼고 집중하면 좋다. 노이즈 캔슬링이 되는 이어폰을 사용하면 주위의 소리보다 빗소리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더 좋다. 머리를 비우는 행위를 점점 연습해본다. 그럼 빗소리가 잦아들고 어느 순삭 새소리가 들린다. 새소리가 들린다는 건 머리가 비워졌다는 뜻이고 새소리가 많을수록 나의 명상 퀄리티가 좋다는 뜻이다.

 

체중계에서 몸무게를 재듯이 매일 나의 명상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잘하고 있는지 아니면 번뇌가 많은 것인지를 알 수 있다. 그리고 점점 향상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. 명상도 하면 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요즘에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을 사용해 본 지 너무나 오래되었는데 이 제품은 정말 3달을 넘게 사용했지만 너무나 마음에 쏙 든다. 저딴걸 이 가격에 산다고? 할 수 도 있지만 나는 정말 만족한다. 명상에 관심 있던 분이나 머리를 식히고 싶은 분들에게 너무나 추천한다.